• 최종편집 2024-03-28(목)
 
[총무과]구미시 불합리한 행정구역 조정 한 발짝 다가서2(주민설명회).jpg
 
구미시는 불합리한 행정구역 조정을 위한「구미시 행정구역 조정 타당성 연구용역」을 완료하고 그 결과물을 바탕으로 행정구역 조정을 위한 작업에 본격 돌입한다.
 
지난 20년간 급속한 인구증가와 도시화 등 변화를 겪었음에도 1999년을 마지막으로 한 번도 시행되지 않은 행정구역조정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구미시는 지난 2018년 12월 행정구역 조정을 위한 타당성 연구용역에 착수하였다.
 
연구용역은 기초자료 조사와 읍면동 면담을 통해 자연지리성, 생활편의성, 지역형평성, 지역정체성에 따라 해소시안 초안을 마련한 뒤 그 초안을 바탕으로 주민설문조사(15개동[6,500명 참가]), 권역별 주민설명회(6개권역[700여명 참가]), 시의원간담회, 중간보고회, 최종보고회를 거쳐 최종해소시안을 도출하였다.
 
구미시는 이번에 도출된 결과물을 바탕으로 다각적인 검토를 거친 후 시민들의 이해를 기반으로 순차적으로 행정구역 조정을 진행하게 된다.
 
한편, 이번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진행하게 되는 행정구역 조정은 주민들의 주소 등 권리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법정동이 아닌 행정관서 운영을 위한 행정동에만 국한된 만큼 행정구역 조정으로 인한 재산권 행사나 주소변동 등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을 전망이다.
 
구미시 관계자는 “향후에도 행정구역 조정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때로는 이해를 구하면서 행정의 효율성 제고와 주민편익의 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구미시의 경우 오랫동안 행정구역 개편이 이루어지지 않아 행정구역에 대한 시민들의 정체성이 형성된 점이 있다.”며, “행정구역이란 것은 시대와 도시의 변화, 행정수요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 효율적인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는 것이라는 점을 시민들에 잘 설명하고, 주민갈등을 최소화하면서도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미시 미래발전의 방향과도 부합하는 행정구역 조정을 추진해 줄 것“을 관계 부서에 당부하였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구미시 불합리한 행정구역 조정 한 발짝 다가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